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

삶은 계란 껍질 쉽게 까는 팁

by zeros 2024. 2. 15.

계란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영양가 있는 식품입니다. 그리고 달걀을 먹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삶은 달걀 형태로도 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삶은 달걀의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이쁘게 껍질을 벗기는 것이 여간 쉬운 일은 아닌데요. 지금부터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삶은 계란 껍질 쉽게 까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삶은 계란 껍질 쉽게 벗기기

삶은 계란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아침 식사이며, 일반적으로 샐러드, 샌드위치 및 기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적절하게 삶은 계란 껍질을 벗기는 것은 미적 측면과 실용적인 측면 모두에서 중요한데요. 껍질을 깔끔하게 벗긴 계란은 더욱 맛있어 보일 뿐만 아니라 요리에 사용하기 위해 썰거나 다지기도 더 쉽기 때문입니다.

 

 

삶은 계란 껍질을 벗기는 것이 어려운 이유

삶은 계란의 껍질을 벗기는 것은 생각보다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삶은 계란 껍질을 벗기면서 종종 좌절스러울 정도로 계란 자체를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삶은 계란 껍질을 제대로 까기 위한 첫 번째 단계라 하겠습니다.

 

온도

삶은 계란 껍질을 벗기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급격한 온도 변화입니다. 계란이 냉각 과정에서 끓는 물에서 찬 물로 이동하는 등 급격한 온도 변화를 겪게 되면 계란이 수축하여 껍질에 달라붙게 됩니다.

 

달걀흰자막 접착성

달걀흰자막에 껍질이 달라붙는 것도 껍질을 벗길 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계란은 pH 수준이 낮은 경향이 있어 계란 흰자가 껍질에 더 강하게 달라붙게 됩니다.

 

계란 신선도

계란의 신선도는 껍질을 까는 난이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계란은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막이 계란 흰자에 단단히 달라붙어 껍질을 벗기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삶은 계란 껍질 벗기기 전 준비

삶은 달걀 껍질을 벗기기 전에 완전히 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란을 끓인 후 즉시 찬물에 넣는 것이 껍질을 까기가 더 쉬워집니다. 또한 딱딱한 표면에서 껍질을 부드럽게 깨뜨리면 작은 균열이 생겨 쉽게 벗겨질 수 있습니다.

 

손쉬운 계란 껍질 벗기기를 위한 단계

  1. 찬물에 담그기 : 끓인 후 계란을 얼음물 한 그릇에 담아 최소 10분 동안 식혀주세요.
  2. 계란 굴리기 : 삶은 달걀을 단단한 표면에 부드럽게 굴려 껍질 전체에 작은 균열을 만듭니다.
  3. 넓은 쪽부터 시작 : 일반적으로 공기주머니가 있는 넓은 쪽부터 달걀 껍질을 벗기기 시작하면 껍질과 흰자를 더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4. 흐르는 물에 껍질 벗기기(선택) :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는 경우, 흐르는 물에 달걀 껍질을 벗기면 껍질이 느슨해지고 더 부드럽게 벗겨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완벽하게 껍질을 벗긴 삶은 계란을 위한 팁

  • 오래된 달걀 사용 : 오래된 달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껍질과 흰자 사이의 공기주머니가 팽창하기 때문에 신선한 달걀보다 껍질을 벗기기가 더 쉽습니다.
  • 끓는 물에 식초 넣기 : 끓는 물에 식초를 살짝 첨가하면 요리 중 껍질이 깨질 경우 달걀흰자가 새어 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손쉽게 껍질을 까기 위한 다른 방법

위에서 설명한 방법 외에도 삶은 계란 껍질을 쉽게 벗기는 대체 방법이 있습니다. 소량의 베이킹 소다를 끓는 물에 넣어서 달걀 껍질을 느슨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또는 계란 껍질을 벗기는 특수한 기계를 사용하면 껍질을 벗기는 과정이 더욱 쉬워집니다.

 

 

마치며

삶은 달걀 껍질을 벗기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위에서 알아본 간단한 팁과 방법만 따라 하면 누구나 쉽게 삶은 계란 껍질을 벗길 수 있는데요. 특히 대량으로 계란을 삶는 다면 물에 식초를 넣거나 베이킹 소다를 넣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새우젓 보관 방법 및 종류

김장 담글 때 새우젓을 사용하고 삼겹살, 돼지국밥, 순대, 족발 등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먹을 때가 많은데요. 이 외에도 찌개와 같은 국물류에도 소금 대신 간을 맞추면 감칠맛이 나기

solomonslibrary.tistory.com

댓글